이에스에스(주), 도심형 생활주택에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설치...국내 첫 사례

관리자
2020-12-02


▲ 이에스에스(주)가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도심형 생활주택에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시스템을 설계, 시공했다


- 청담동 도심형 생활주택에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설치

- 건물 에너지 절감 및 유지비 최소화


김민영 기자(miakim17@naver.com)


에너지 절감에 앞장서고 있는 고효율 히트펌프 전문기업 이에스에스(주)가 최근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소재의 도심형 생활주택(연면적 5,620㎡; 약 1,703평)에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신축 도심형 생활주택에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를 적용한 것으로는 국내 최초 사례다. 이에스에스(주)는 자사의 대표적인 친환경 고효율 제품인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1대로 건물 전체의 냉난방 및 급탕을 동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효율성이 높아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유지보수 비용도 최소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또 냉난방 동시 작동 시스템으로 일반 히트펌프 대비 2배 이상의 고효율을 자랑하며,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한 공기열원의 장점과 안정성 및 높은 효율성이 돋보이는 수열원의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제품이다. 

회사 관계자는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를 설치하면 기존 시스템에어컨+보일러 사용대비 최대 50% 이상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특히 여름철의 경우 최대 70% 이상의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기존 히트펌프의 경우 여름철에는 냉수를 생산하고 겨울철에는 온수를 생산하여 계절에 따라 냉방만 가능하거나 난방만 가능한 시스템으로 사용되어 여름철 응축 부하를 대기 중으로 발산하는 과정에서 폐열이 발생한다. 

▲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시스템은 바로 이 폐열을 회수하여 온수 공급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유지비가 들지 않는다는 것이 이에스에스(주) 관계자의 설명이다. 환절기 또한 냉방부하와 난방부하가 동시에 존재할 경우 에너지 손실이 심해지는데, 이 경우에도 ESS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활용하면 건물 유지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현재 청담동 현장의 경우 건물 에너지효율 등급 1등급을 획득하였다. 이에스에스(주) 관계자는 “청담동 도심형 생활주택을 성공적인 설치사례로 운용하여 앞으로도 다수의 주거용 및 상업용 건물에 보급해나갈 계획”이라며, “갈수록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 시스템에 대한 고객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으며, 현재 여러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는 국내 최초로 냉온수를 동시에 생산하는 히트펌프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에너지자립섬 한전 발전소와 암전문요양병원, 층고가 높은 교회 예배당 등에 납품 공사를 진행, 성공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이에스에스(주)는 하이브리드 히트펌프뿐만 아니라 공기열 히트펌프, 수열(해수열) 히트펌프, 원격제어 솔루션 등을 선보이며 호응을 얻고 있으며, 현장 맞춤형 히트펌프도 제작하여 꾸준히 납품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ESS 공기열 히트펌프는 어떠한 환경에서든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편리한 운전이 돋보이는 고성능 고효율 제품이다. 국내 최초로 외기 -20℃ 기준 출수 65℃를 달성했으며, 겨울철이나 한랭지에서의 취약했던 난방 능력을 개선해 사계절 내내 사용이 가능하다. 폐수와 하천수 등을 이용하는 ESS 수열원 히트펌프는 단순한 시스템으로 작동법이 간편하며, 연중 일정한 열효율을 보여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타 열원 대비 유지보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공간 또한 적게 차지해 설치가 용이한 장점이 있다. 

ESS 원격제어 감시 솔루션은 현장에서 쉽게 조작이 가능한 터치 패널 리모트 모니터, 사무공간에서 PC를 통한 원격제어, 어디서든 사용 가능한 인터넷 기반 스마트폰 제어, 사용하는 전력 설비의 최대 사용 전력 관리할 수 있는 피크 제어까지 모두 가능하다.

한편 이에스에스(주)는 지난 해 전북 익산에 소재한 냉동 판넬 제조현장에 15RT 히트펌프를 설계 및 시공하여 생산라인 온도를 50℃ 높이고 소비전력을 기존 70kW 이상에서 18kW로 대폭 줄이며 75%의 에너지를 절감했다. 

올해 상반기에는 7,933㎡(2,400평) 규모의 스마트팜 딸기농장에 ESS 스마트팜 전용 히트펌프(15R) 10대를 설치하여 냉난방 에너지를 월 80% 이상 절감했다. 이에스에스(주)는 고객 부담을 줄이기 위한 렌탈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존 히트펌프의 경우 품질 및 기술 문제로 인해 렌탈이 불가능하거나 제약적인 렌탈만이 가능했으나, ESS 히트펌프는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장비부터 설비까지 렌탈할 수 있으며 최대 3년 렌탈 진행 후 고객에게 양도된다.

이에스에스(주) 관계자는 “이번 성공적인 설치사례를 발판으로 주거용 건물의 에너지 절감 솔루션 분야에서 ESS 하이브리드 히트펌프가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고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정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