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Aermec, 환기•냉난방 일체형 솔루션 국내 도입 시작

관리자
2019-08-05




- 2017년 ASHRAE 기술혁신상 수상 인텔리전트 공조기 ‘RTD’ 방송국 본관에 설치


김민영 기자(miakim17@naver.com)


이탈리아 공조 브랜드 Aermec은 최근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방송국 본관에 인텔리전트 공조기 ‘RTD’를 설치하며 당사 환기 냉난방 일체형 솔루션의 본격적인 국내 도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Aermec의 인텔리전트 공조기 모델 ‘RTD’는 환기와 냉난방을 한 유닛으로 운전하는 첨단 솔루션이다. 냉난방 부하에 따라 냉난방이 가능할 뿐 아니라, 대규모 공간의 외기 부하를 감안하여 환기장치만으로도 적용할 수 있는 등 막강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텔리전트 공조기는 일반적인 환기장치와 공조기의 능력을 뛰어넘는 성능을 자랑한다. 3,000㎥/h 이상의 환기량으로 100% 전외기를 지향하여 환기 횟수가 시간당 7~8회에 이른다. 반면 일반 환기 장치는 시간당 0.5회에 불과하다.

인텔리전트 공조기는 이처럼 획기적으로 늘어난 환기량 뿐만 아니라, 압축기 운전 없는 프리 쿨링과 히트파이프 방식의 폐열 회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압축기 작동 모드에서도 인버터 BLDC 압축기와 인버터 EC팬이 내장된 인공지능으로 문제없는 최적의 운전을 스스로 찾는 스마트한 공조기다.


실내 공기질 개선

현대인들은 80% 이상의 시간을 실내에서 생활한다.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해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실내 공기질은 우리나라의 핫이슈가 되었다. ‘RTD’는 실내 공기문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EN 필터 시스템으로 PM2.5의 초미세먼지 까지도 걸러 24시간 공급할 수 있으며 실제 방송국의 실내 측정 PM2.5와 PM10은 상당히 개선되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필터의 교체 주기도 필터의 압력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스마트한 기능이 기본 내장되었다.

실외기가 필요 없는 간단한 설치(공간은 늘고 비용은 줄고) ‘RTD’의 또 다른 장점은 공간 활용도를 크게 향상시킨다는 점이다. 배관, 기계실, 펌프가 일체 필요 없는 올인원 시스템으로 설치 시 환기와 급기를 위한 덕트만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기계실, 실외기 공간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또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 없는 최고 가성비의 시스템이다.


실외기가 필요 없는 간단한 설치(공간은 늘고 비용은 줄고)

‘RTD’의 또 다른 장점은 공간 활용도를 크게 향상시킨다는 점이다. 배관, 기계실, 펌프가 일체 필요 없는 올인원 시스템으로 설치 시 환기와 급기를 위한 덕트만 연결하면 된다. 따라서 기계실, 실외기 공간 등의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또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 없는 최고 가성비의 시스템이다.

다양한 기능(층 공조, 존 공조, 변풍량 공조까지) 또한 기본 내장된 기능만으로도 다양한 공조 설계의 구현이 가능하다. 20평부터 50평까지 다양한 모델이 구비되어 있어 구현하기 어려운 층 공조, 존 공조, 변풍량 공조를 추가 설비 없이 실행할 수 있다.

실내에서 배기되는 온도를 감지하여 설정온도를 따라 자동 운전되는데, 이때 실내 공기질을 감지하여 환기량을 조절하는 버전도 가능하다. 변풍량 시스템의 구현도 간단하다. 실내 배기 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를 인공지능이 감지하여 자동으로 실내 환기량을 조절하게 된다. 빌딩 BMS의 구현도 쉽다. 모드버스 프로토콜을 기본 내장하여 별도의 장치 없이 자동제어로 연결할 수 있다.


다양한 기능(층 공조, 존 공조, 변풍량 공조까지)

또한 기본 내장된 기능만으로도 다양한 공조 설계의 구현이 가능하다. 20평부터 50평까지 다양한 모델이 구비되어 있어 구현하기 어려운 층 공조, 존 공조, 변풍량 공조를 추가 설비 없이 실행할 수 있다. 실내에서 배기되는 온도를 감지하여 설정온도를 따라 자동 운전되는데, 이때 실내 공기질을 감지하여 환기량을 조절하는 버전도 가능하다.

변풍량 시스템의 구현도 간단하다. 실내 배기 온도와 설정온도의 차이를 인공지능이 감지하여 자동으로 실내 환기량을 조절하게 된다. 빌딩 BMS의 구현도 쉽다. 모드버스 프로토콜을 기본 내장하여 별도의 장치 없이 자동제어로 연결할 수 있다.


확실한 성능

유럽 1위 공조 브랜드 Aermec의 모든 제품은 디자인부터 제조까지 Aermec사에서 100% 맡고 있으며, 섬세한 이탈리아의 장인 정신이 깃들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무더운 여름과 매서운 겨울 추위에도 확실한 성능 데이터와 소음 자료를 확보해 설치 전 충분히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준비되어 있다.

인텔리전트 공조기는 100% 실내의 배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EHP 시스템 대비 25% 이상 에너지가 절약된다. 또한 EHP의 고질적인 문제인 겨울철 재상도 없다. 천장, 바닥 어디에도 설치 가능한 디자인 천장과 바닥 어디에도 설치가 가능한 설계로 시공성을 확대시켰다. EHP 실내기와 마찬가지로 천장에 매달거나 일반 공조기와 같이 바닥 패드에 설치하거나, 여러 대의 유닛을 쌓는 스택 설치도 가능하다.


냉난방 증대 코일로 지역난방 사용도 OK

인텔리전트 공조기는 실내 공기질에 따라 환기량을 조절할 수 있는 Q버전과 지역 냉난방과 연동할 수 있는 냉난방 증대 코일을 내장 -W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 설치 지역이 지역난방 사용 지역이라도 RTD W버전은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인텔리전트 공조기 ‘RTD’는 디자이너 안드레아 레오니가 디자인했으며, Eurovent CE 인증을 받은 100% 메이드인 이탈리아 제품이다. 또한 이 제품은 유럽 1위 공조 브랜드 Aermec의 2017년 하이엔드 모델로 미국 ASHRAE의 기술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