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NEWS


전북도-에너지기술평가원, 그린수소 산업생태계 조성 ‘맞손’

관리자
2023-01-25

전북도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그린수소 전주기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12일 도청 4층 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은 김관영전북지사와 권기영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수소 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그린수소 산업생태계 조성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등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특히 이번 협약은 국내 최고 에너지 전문 연구개발(R&D) 국책기관과 전북도가 미래 먹거리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그린수소 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은 에너지 기술혁신과 산업육성을 통한 미래가치 창출을 위해 탄소중립 실현을 선도하는 에너지 R&D 전문기관으로, 에너지신산업혁신생태계 조성 및 에너지 혁신벤처 성장을 촉진시키는 기술사업화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가 수소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전략 수립 및 사업발굴 지원 협력 ▲지역의 수소 산업 기본계획 수립과 이행에 필요한 협력체계 구축 ▲청정·친환경 에너지 자원을 활용한 수소 신산업 육성 협력 ▲수소 생산·유통·활용 등 전주기 연관 기업의 성장지원 협력 등이다.

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현재 진행 중인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위한 공동 대응과 함께 정부의 청정수소 생태계 확장 정책에 맞춰 전북도가 그린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산업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관영 지사는 “그린수소 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을 시작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함께 전북도가 청정수소경제를 선도하고 그린수소 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