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NEWS


HVAC KOREA 2020 Trend_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계설비산업의 새로운 비전 제시

관리자
2020-07-31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 전시장 전경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는 기계설비산업이 코로나19 사태라는 예기치 않은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최근 환기 설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최근 흐름을 반영해 실내 공기청정과 방역 제품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체감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하고 한국판 뉴딜을 추진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실질적인 솔루션을 선보인 주요 참가기업들의 기술 및 제품 동향을 살펴봤다. 


김민영 기자(miakim17@naver.com)


LG전자, 공간 맞춤형 공조 솔루션 눈길

LG전자는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해 냉난방환기공조관 내에 가장 큰 규모의 부스를 마련하고 휘센 인공지능 듀얼베인 시스템에어컨, 휘센 천장형 카세트 등 다양한 맞춤형 공조 솔루션을 전시했다. 

LG전자는 에너지 사용 분야에서 사무 공간, 주거 공간으로 구분해 전시했다.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한 ‘휘센 인공지능 듀얼베인 시스템에어컨’은 지난해 7월 출시된 제품으로, 국내 최초로 천장형 시스템에어컨에 듀얼베인(Dual Vane)을 갖춰 6가지 공간맞춤기류를 제공한다. 베인은 기류를 조절하는 날개를 일컬으며 듀얼베인은 기존 천장형 실내기에 설치된 4개의 베인과는 별도로 제품 내부에도 4개의 베인을 추가해 바람의 방향을 더욱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우수한 신기술에 부여하는 NET(New Excellent Technology)인증을 받았다. 

이 제품의 스마트 기능은 공간온도센서를 사용해 천장과 바닥의 온도를 실시간으로 점검해 공간 전체를 균일하게 난방한다. 인체감지센서는 기존 대비 3배 빠른 속도로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 사람이 없을 경우 알아서 공조장치의 운전을 멈춘다.

공기청정 성능도 뛰어나 사계절 공기청정기로도 손색이 없다. 최대 45.7평(150.9m2) 공간의 공기를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아주 작은 극초미세먼지까지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감지할 수 있는 PM1.0 센서를 탑재했다. 큰 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를 원터치로 분리해 손쉽게 청소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사용자는 실내기 LED표시등, 리모컨, 스마트폰 등으로 편리하게 실내 공기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함께 전시된 휘센 천장형카세트 1Way는 4방향 풍향 자동조절과 설치공간에 제약이 없는 점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상하좌우 자동 풍향조절 기능을 통해 실내를 좀 더 고르게 냉방할 수 있다. 타사의 경우 상하 풍향만 자동으로 조절되어 냉방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천장에 밀착되는 초슬림 디자인으로 설치면적을 현저히 줄여준다.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한 LG전자의 부스. 오피스 청정 솔루션으로 청소가 간편한 승강 그릴형 시스템 에어컨과 에너지를 절감하는 매립형 환기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한 힘펠 부스 전경. 환기 및 방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힘펠의 환기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힘펠, 업그레이드된 기능의 환기시스템 신제품 소개

환기시스템 전문기업 힘펠은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해 천장·스탠드형 환기시스템(휴벤 시리즈), 욕실 복합환풍기, 환기부자재 등 22개 제품을 전시했다. 

힘펠이 이번 전시회에서 첫 선을 보인 제품은 환기시스템 ‘휴벤S2’, 욕실 환풍기 ‘제로크프라임’, 프리미엄 욕실 환기가전 ‘휴젠뜨Ⅱ’ 등으로,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신제품 휴벤S2는 국내 최초의 스탠드형 환기시스템인 휴벤S1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고성능 2단계 필터시스템(프리필터 10T+헤파필터 69T)을 장착해 초미세먼지부터 각종 유해 물질을 차단한다. 최근 밀폐된 실내 환기가 중요한 방역 수단으로 알려지면서 공공기관, 학교, 교회 등 다중이용시설에 많이 설치되고 있다. 

욕실 환풍기 제로크프라임은 기존 환풍기와 달리 풍량을 1단에서 10단까지 제어할 수 있는 제품이다. BLDC 모터를 적용해 소음이 적고 에너지 손실도 기존 제품 대비 83% 수준으로 절감했다. 

욕실 환기가전 휴젠뜨Ⅱ는 국내 최초로 온풍, 건조, 헤어·바디드라이 기능까지 갖춘 제품이다. 최근에는 TV프로그램 ‘구해줘 홈즈’, ‘홈데렐라’ 등을 통해 방송되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힘펠 관계자는 “힘펠은 국민들에게 건강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환기시스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성능과 기능의 제품을 선보여 환기를 통한 방역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정환 힘펠 대표이사는 우수한 기술력과 한국 기계설비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표창패를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환기기업 중 유일한 수상이었으며, 시상식에는 유관단체, LH, 종건협, 참가기업 대표 총 150여 명이 참가했다.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한 부-스타 부스 전경


부-스타, 컴팩트 유니트 등 주력제품 전시

국내 산업용 보일러 선두기업 부-스타는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해 자사의 주력제품인 고효율 저Nox 비례제어 관류보일러, 고효율 저Nox 진공온수 보일러, 공기열 히트펌프, 컴팩트 유니트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온수 공급 설비인 컴팩트 유니트 시스템을 부스에 전시해 참관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컴팩트 유니트는 판형열교환기, 펌프, 온도조절밸브, 자동제어 등 지역난방 서브스테이션(Sub-Station)에 설치되는 장비를 열교환기 제조사에서 표준화된 모듈로 설계하고 발주처와 지역난방 공사의 승인을 득한 후 제조사 공장에서 장비 제작, 구매, 배관공사 및 검사 등을 일괄적으로 수행하여 지역난방 사용자 기계실에 설치되는 제품이다. 

주요 사용처로는 업무용 빌딩, 목욕사우나, 병원, 호텔, 아파트 등으로, 현재 광교D3힐스테이트 아파트, 방배아트자이 아파트, 세종시 교육청사, 한국동서발전소 독신자 숙소, 화성향남 부영아파트, 부산 정정관도서관 등에 설치되어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 함께 소개된 부-스타의 고효율 저Nox 관류 보일러는 배기가스 재순환 댐퍼와 연계된 연동 감응식 비례제어 보일러 PID 제어시스템 특허기술과 초저Nox 버너를 적용한 친환경 보일러이다. 

이 제품은 일반 저NOx 버너 대비 질소산화물 배출을 50% 이상 저감시켜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스팀 보일러의 고성능 기수분리장치 특허기술을 통해 에너지 절감 능력이 뛰어나다.

또한 고효율 저Nox 진공온수 보일러 또한 초저NOx 산업용 가스버너 특허기술 적용으로 질소산화물을 기존 저NOx 연소기대비 50% 이상 저감시켰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진공압력 정밀유지 제어기술을 적용했으며, 핀(Fin) 튜브 내장으로 폐열회수장치를 본체와 연결하여 배기가스 열을 재흡수하는 고효율 친환경 보일러 제품이다. 

아울러 부-스타는 국내 산업용 보일러 업계 최초로 사물 인터넷(IOT) 특허기술을 관류증기보일러와 진공온수보일러에 각각 적용,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한편 부-스타는 1973년 창업 이래 산업용 보일러 개발에 전념해왔으며, 국내 최초로 관류보일러를 개발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은 관류보일러, 진공온수보일러, 무압 온수보일러, 펠릿보일러, 히트펌프 등이다. 

또한 차별화된 제품의 우수성과 세련된 디자인, 각종 인증 획득, 신뢰도 높은 A/S를 바탕으로 매년 국내외 납품실적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오고 있다.


▲ 한국코로나는 고효율 가스 외기조화기 외에 항온항습기,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 등을 소개했다. 한국코로나 고주원 영업 팀장.


한국코로나, 가스 외기조화기 외 항온항습 등주력 제품 소개

에너지 절감 연구기업 한국코로나는 이번 전시회에 참가해 가스 외기조화기를 비롯해 항온항습기,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 등 주력 제품을 소개했다. 

한국코로나가 부스에 전시하여 주목받았던 가스외기조화기는 전기 예열코일+EHP 방식에 비하여 에너지 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될 뿐만 아니라, 온수배관과 순환펌프 없이 가스배관만 설치하기 때문에 공사비용도 절감되는 고효율 제품이다. 

게다가 STS 열교환기 난방방식 채용으로 동파 걱정이 없으며, 실내 고온 공급과 실내공기의 급속 가열이 가능하다. 또 정교한 고강도 아연도 STEEL PROFILE FRAME 및 불연 단열제를 적용했으며, 모바일 원격제어와 모니터링도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성능안전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한국환경공단 저NOx버너, 열교환기 등을 직접 설계 제작하여 일관된 성능을 보증해 눈길을 끈다. QUANTUM 무급유 인버터 터보냉동기는 오일프리 마그네틱 베어링과 영구자석을 이용한 자기부상 회전방식의 보다 진보된 최신 기술이 적용된 터보냉동기다. 무접점, 무마찰 회전에 의한 동력손실 최소화, 소프트기동(5A기동 전류), 저진동, 저소음, 긴장비수명 등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오일로 인한 냉매 오염이 없어 냉동기 초기 효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인버터 멀티 압축기의 부하대응 최적화 운전으로 부분부하 효율이 뛰어나다. 또 기존 방식에 비해 운전비용을 최대로 절감할 수 있고 폭넓은 안정적 운전영역대(특히 저부하운전, 높은 냉각수 온도)를 가지며 운전 중에도 압축기 유지가 가능하다. 

QUANTUM 시리즈는 공랭식, 수냉식, 히트펌프식이 있으며 QUANTUM 시리즈 냉동기는 우수한 기술을 인정받아 독일 산업 혁신상을 받은 바 있다. 항온 항습기CoolW@ll은 유닛 외부 케이스를 제거하고 전열면적을 확대하여 냉각능력을 증대시켰으며, 압력손실을 최소화하여 FAN동력을 절감시킨 수냉식 벽체형CRAH(Computer Room Air Handler)로 혁신적인 데이터 센터 냉각시스템이다. 

또한 단위면적당 설치면적이 적어 향후 부하 확장 대응력이 크고 낮은 FAN 정압으로 운전비용이 획기적으로 절감된다. EC FAN 적용으로 운전환경 변화(필터 막힘, 주변 FAN 고장)에도 정풍량을 송풍하여 특정된 전산실 환경을 유지한다.

한편 한국코로나는 1987년 설립 이래 환경 보호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통해 그 가치를 극대화시키는 사업 분야에서 관련 문제에 대한 세부 솔루션을 꾸준히 제공해오고 있다. 

한국코로나 관계자는 “앞으로도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에 일익을 담당하는 에너지 절감 연구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한 세경공조 부스 전경


세경공조, 환기관련 자재 및 시스템 대거 전시

환기공조 부자재 전문기업 세경공조는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해 다양한 환기관련 자재 제품들을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항균동을 이용한 청정환기시스템의 제균 및 항균 기능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제품을 비롯하여 공동주택 환기관련 제품 및 시스템, 흡음성 자재 및 미세먼지 저감 또는 제거를 위한 자재, 친환경인증 제품 및 특화된 제품, 환기배관 자재를 청소할 수 있는 제품, 환기관련 시공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제품 등을 두루 소개했다. 

전시된 제품으로는 난연이중크린호스/PVC이중크린호스, 삼중보온크린호스, 항균동 크린호스 공기분배기, 후렉시블 및 스파이럴 덕트, 환기캡, 미세먼지필터, 흡음 및 미세먼지 포집 디퓨져 등이 있다. 

한편 세경공조는 2008년에 설립된 공동주택 및 일반건물에 환기관련 자재 전문제조 기업이다. 민간건설사(대림산업, 대우건설, GS건설 외)와 LH공사, SH공사 현장에 납품 및 시공을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친환경인증자재 및 흡음성자재, 미세먼지 저감 자재를 제조하는 특화된 기업이다.

또한 ISO 9001, 1400 환경, INNO-BIZ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민간건설사, LH공사와 환기관련 공동특허를 출원하는 등 지속적인 제품개발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세경공조 관계자는 “환기관련 시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후렉시블 및 스파이럴 덕트를 비롯하여 다양한 환기공조 부자재를 제작, 공급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여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코리아세이프룸 박상욱 이사


코리아세이프룸, 외기유입형 공기정화기 등 소개 

공기정화시스템 제조업체 코리아세이프룸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러스 제거 및 저감을 위한 실내공기질 솔루션을 선보였다. 

고성능 헤파필터를 이용해 외부 공기 속 초미세먼지를 제거한 후 실내로 유입하는 외기유입형 공기정화기는 기존의 내부 순환형 공기정화기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다. 0.3㎛ 이상의 입자를 99.97% 이상 제거할 수 있는 고성능 헤파필터를 이용해 외부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내 실내에 공급하며 이를 통해 바이러스를 비롯한 실내 유해물질의 농도를 동시에 낮출 수 있다.

코리아세이프룸 박상욱 이사는 “이 제품은 내부의 압력을 높이는 양압 방식으로 실내 유입 오염원을 방지하여 내부 공기를 청정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며, “오염된 공기를 여과 배출하는 처리기를 내장해 바이러스와 석면 등 부유먼지는 물론 방사성 물질까지 걸러준다”고 설명했다. 

코리아세이프룸은 한국인정기구(KOLAS) 교정기관인 한국필터시험원의 여과성능과 누설시험을 통과했고 병원과 초등학교, 카페 등 다중이용 시설에서 제품 효능을 검증했다.

한편 코리아세이프룸은 올해 초 신종 코로나, 메르스와 같은 바이러스 사고에 대비하여 오염된 공기를 여과하여 실외로 배출하는 음압환기시스템을 갖춘 음압 공기처리기를 개발했다. 

음압 공기처리기는 음압환기시스템을 적용해 실내공기를 실외로 지속적으로 배출 처리함으로써 발생하는 기압 차를 이용해 병실 내부의 공기가 외부로 새어나가지 못하게 막아 병원균과 바이러스를 차단한다. 

이때 환자의 호흡으로 배출된 바이러스가 섞인 실내공기는 공기처리기 내에 장착된 고효율 여과장치인 HEPA 필터(High Efficiency Particulate Absorber)를 통해 99.97% 이상 제거되므로 2차 감염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헤파필터는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필터시험원에서 미국의 기술 기준인 MIL-STD-292 시험을 통과하였으며, 더불어 한국공기안전원에서 성능검증을 거쳐 공기안전제품 인증을 받아 고효율 공기처리기로서의 성능이 입증되었다. 


▲ 2020 대한민국 기계설비전시회(HVAC KOREA 2020)에 참가한 삼양발브


삼양발브종합메이커, 지역냉난방조절밸브, 감압밸브 등 선보여

국내 밸브업계 선두주자 삼양발브종합메이커(이하 삼양발브)는 이번 전시회에서 기계설비 종합관에 부스를 마련하고 자체 개발 생산하고 있는 폭넓은 밸브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삼양발브가 소개한 제품으로는 감압밸브, 지역냉난방조절밸브, 안전밸브, 스팀트랩, 정수위조절밸브, 스트레이너, 기수분리기, 신축관이음, 플릭시블튜브, 조인트, 헤머레스체크밸브, 풋밸브, 에어벤트, 콘트롤체크밸브, 석션디퓨져, 배관용밸브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이목을 끌었던 지역냉난방조절밸브 스마트 시리즈 중 SMART-IS는 맞춤 솔루션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밸브로, 완벽한 EQM 유량 제어가 특징인 제품이다. 간편한 유량 입력과 제어 모드 설정으로 시스템 조건에 맞게 현장에서 즉각적인 유량설정이 가능하며 터미널 밸런싱이 정확하고 펌프 양정이 최적화되어 있다. 

SMART-CROSS는 FCU 온도조건에 따른 스마트한 유량제어가 특징인 밸브로, 하나의 제품으로 HVAC 시스템 내 정유량 제어와 온오프(On/Off)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최초 세팅 시에 0점 제어가 불필요하며 설정된 유량으로 전체 스트로크를 제어할 수 있다. 

게다가 다양한 설계환경에 최적화된 엑츄에이터로 차압 및 전압 특성에도 안정적인 유량제어가 가능하며, 유니온 타입 선정 시 유니온에 스트레이너가 내장되어 있어 이물질 제거가 편리하다. 

한편 삼양발브는 1960년 창립 이래 건축 산업 설비분야의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유체제어용 자동밸브 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있다. 60년 전통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차원 높은 기술을 실현하고 있는 삼양발브는 고품질, 고성능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삼양발브 관계자는 “ ‘모든 제품은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위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신념 아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며, “고객의 믿음과 신뢰에 힘입어 쾌적한 환경과 현장여건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