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NEWS


Review_2021 클린에어엑스포➀

관리자
2021-04-07

▲ 2021 클린에어엑스포 전시장 내부 전경


미세먼지 저감은 기본, 바이러스 대응까지! 똑똑한 첨단기술 다 모였다

지난 1년 여간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와 봄철만 되면 더욱 심화되는 미세먼지 문제로 깨끗한 실내 공기에 대한 요구는 갈수록 커지고 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환기가 중요하지만 미세먼지로 인해 장시간 창문을 열어두는 게 쉽지 않기에 건강한 실내 공기질을 유지하는 기술은 최근 공기산업계의 최대 과제로 떠올랐다.

특히 미세먼지는 국민 건강과 산업 전반에 심각한 피해를 줄 뿐 아니라 기후위기의 원인과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에 정부는 기후위기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2050 탄소중립’과 ‘한국형 그린뉴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해마다 열리는 국내 대표 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전문 전시회 클린에어엑스포는 공기산업 최고의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인정받고 있다. 

㈜메쎄이상, KINTEX가 주최하고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후원한 ‘2021 클린에어엑스포’는 관계부처 및 공공기관, 관련기업 및 전문가, 협단체를 비롯해 건설사, 건축·설계사, 교육·의료시설 관계자 등 공기산업 내외부 주요 이해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비즈니스와 소통의 장, 지식 습득 및 교류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을 통해 기업의 저탄소 배출 사업 지원과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탄소중립을 주제로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주요 이슈인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대응을 비롯하여 탄소중립 그리고 친환경 모빌리티 등 공기산업 전반에 대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출품 제품으로 측정센서, 집진·저감 장치, 공조·환기설비, 공기청정기 공기살균기 등의 에어가전, 예방·관리 제품,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미세먼지 및 공기환경 관련 기술과 제품들이 대거 전시되어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2021 클린에어엑스포’는 그린뉴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관련 기업들의 신제품과 대기환경 솔루션 기업의 원스톱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산업 발전을 논의하는 장이기도 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집진, 측정, 저감, 대응, 예방을 위한 기술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민·관·산·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 간의 소통의 장이 마련되어 공기산업의 발전 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수 있었다.

행사 기간 중 진행된 수출상담회와 각종 컨퍼런스, 세미나 등 부대행사도 풍성했다. 전시회 첫 날부터 이틀간 열린 ‘기후위기 코로나 시대 건강한 공기 관리 및 미세먼지 대응’ 컨퍼런스에서는 ‘주요 장소별 공기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현황 연구’ 발표, ‘국내외 공기 관리 및 미세먼지 저감 기술 정보’ 발표가 차례로 진행되었다.

㈜메쎄이상과 환경일보 주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그린뉴딜, 공기질 관리 정책과 주요사례, 국내외 미세먼지 관리 기술 관련 기관 및 기업, 단체 등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 공기질 개선 신산업을 창출하고 국민 생활향상을 위한 소통의 장이 되었다.

또한 기술 세미나로는 ㈜메쎄이상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최한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실내 감염원 상시 저감 기술’ 발표가 있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건설사, 건축·설계사를 비롯해 건설·건축 산업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모이는 코리아빌드와의 동시 개최를 통해 산업 간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되었다는 평가다. ‘코리아빌드위크(KOREA BUILD WEEK)’는 국내외 건축 관련 우수 기자재 및 기술을 비롯해 인테리어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집과 건물을 짓기 위한 모든 것들을 총망라하는 국내 최대 건설·건축·인테리어 전문 전시회다.


‘공기 중 부유 감염원 상시 저감 기술 기획관’ 눈길 

- 광촉매 항바이러스 공조 기술 적용 제품 소개

2021 클린에어엑스포에는 특별기획관으로 ‘공기중 부유 감염원 상시 저감 기술 기획관’이 마련되어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공기 중 부유 세균 및 바이러스 저감 기술이 대거 소개되었다. 기획관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개발한 광촉매 항바이러스 공조 기술을 탑재한 제품군이 집중적으로 전시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광촉매 항바이러스 공조 기술은 세균 및 바이러스의 종류에 상관없이 공기 중 부유 미생물을 99% 이상 제거한다.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들은 생활제품 및 전기전자제품으로서 충분한 안전성을 인정받았으며, 실제로 병원과 교실 공간에서 부유 미생물 제거 성능도 확인되었다.

이처럼 광촉매 항바이러스 공조 기술은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이 확보된 상시 방역 기술로서, 감염병 확산 위험이 저감된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생활 환경 구현이 가능한 혁신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이 기술은 공기청정기, 공기살균기, 청정·환기 장치 제작 관련 다수 기업에 이전이 완료되었으며, 국내를 비롯해 국외 16개국에 관련 장치를 보급 및 운영 중이다.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수연구 개발 혁신 제품 제1호에 선정되었으며, 유럽 알레르기협회 인증도 획득했다. 

공기중 부유 감염원 저감 기술 기획관 참가 기업으로는 누리텍, 다윈, 디케이, 벤테크프론티어, 위아비, 이지네트웍스 등으로, 혁신적인 최신 에어 클리닝 솔루션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