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NEWS


경진부로아, 블로어 라인업 확대...고속철용 냉각팬 개발 추진

관리자
2021-04-17

경진부로아(주)(대표 문재경, 문명호)가 블로어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일반형·상업용 에어커튼부터, 산업용 에어커튼, 선박용 송풍휀 제품에 이르기까지 전 제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최근에는 고속철도용 냉각팬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는 등 특수차량 분야에까지 블로어 사업을 확대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경진부로아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지원하는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에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냉각팬 시스템 개발’ 연구과제를 지원하여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4월부터 24년 12월까지 3년9개월 간 진행되는 총사업비 36억원(국비28.7억원, 민간7.2억원) 규모의 이 사업은 고장 진단이 가능한 동력분산식 고속철도 차량용 하이브리드 고정압 냉각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며 인천테크노파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2개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함께 한다.

특히 이 사업은 향후 ‘KTX-이음‘에 장착될 예정으로 냉각팬에 사용되는 임펠러 소재 개선, 전용 모터 개발, 실시간 고장을 감지를 할 수 있는 통합감지시스템 개발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하던 고속철도용 냉각팬이 개발이 완료되어 상용화 될 경우 약 1천 5백 억 원의 수입 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 동안 경진부로아는 국내 최초로 KTX의 냉각송풍장치를 개발하여 KTX, KTX-산천의 국책사업에 납품하는 등 국내 각 종 공조시스템에 블로어를 공급하여 블로어 부분 기술의 우수성을 알려왔다.

http://kyungji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