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세미나


제32회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EXPO 2021)

관리자
2021-05-10
조회수 87

▲ 제32회 중국제냉전 전시장 내부 전경(출처 : cr-expo.com)


- 탄소중립, 깨끗한 공기 및 안전한 콜드체인 운송에 초점 

- 글로벌 기업 1,200여 개사 참가, 63,000여 명 방문


제32회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EXPO 2021)이 지난 4월 7일부터 9일까지 상하이 신국제엑스포센터(SNIEC)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글로벌 화두인 탄소중립과 깨끗한 공기, 안전한 콜드체인 운송에 초점을 맞춰 열렸으며, 글로벌 기업 1,200여 개사가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3일간 63,000여 명이 다녀간 이번 전시회는 감염병 예방과 안전한 전시회 운영을 위해 국가 및 지역방역 정책을 엄격히 이행하는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참가 업체와 방문객들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전시 및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제공되었다.

올해 출품된 전시물은 총 2만여 개로 대부분 탄소 중립 기술이 돋보이는 제품들이었으며, 그 중 압축기, 냉동고, 히트펌프 등 54개의 제품이 혁신 제품으로 선정되었다.중국은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2030년까지 이산화 탄소 배출량을 최소화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기존의 방법에는 화석 연료 사용 감소와 재생 가능 에너지 사용 증가가 포함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최근 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대안인 CCUS 기술에 대한 관심도 뜨거 웠다.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CCUS)을 의미하는 CCUS 기술은 화석연료의 사용 등으로 인해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생산되는 근원지에서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을 통합적으로 일컫는다.

제32회 중국제냉전에서는 콜드체인 운송의 안전도 큰 관심사로 떠올랐다. 에너지 소비의 큰 부분을 차지 하는 식품 가공 공장에서 식품 냉동에 사용하는 전기 소비량은 전체 소비량의 최대 70%를 차지한다. 이에 업계는 저탄소 솔루션을 촉구하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빅데이터 센터의 작업을 유지하기 위한 냉동시설, 신에너지 자동차의 과열 방지를 위한 냉동 시스템 등 새로운 인프라에서 뛰어난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는 신기술들이 소개되었다.

그뿐 아니라, 이번 전시회에서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 에 대응하는 환기 관련 제품들도 큰 주목을 받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대유행 이후 깨끗하고 안전한 실내 환경과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을 반영한 공기 정화와 바이러스 살균 기능을 갖춘 에어컨 등 스마트 그린 가전제품들이 대거 소개되었다. 자외선과 포름알데히드 분해 기술을 갖춘 이 제품들은 공기 중의 박테리아와 유해 가스를 없앨 수 있어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아울러 전시 기간 동안에는 테마 포럼을 비롯한 41개의 특별 세미나가 개최되었으며, 다양한 전시 플랫폼을 활용한 기술 교류 컨퍼런스, 신제품 출시 및 신기술 홍보 컨퍼런스도 개최되었다. 업계 안팎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업계의 최첨단 기술과 발전에 대해 논의했으며, 관객 그룹 및 전문 바이어 그룹을 통한 심층 교류 강화 등 참가업체를 위한 심도 있는 서비스도 제공했다.

또한 이번 전시회는 냉동 기술 및 솔루션 시연 존, 히트펌프 존 외에도 처음으로 가정용 냉동공조 존을 운영하는 등 관련 산업 개발을 위한 핫스팟을 통합하여 전시 공간을 풍부하게 하고 더 많은 기업이 전시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호응을 얻었다.

한편 중국제냉전은 미국 AHR EXPO, 독일 칠벤타 (Chillventa),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과 함께 세계 4대 냉난방공조 전시회 중 하나로, 그중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행사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국제무역진흥위원회 북경지부, 중국냉동학회, 중국 냉동공조산업협회, 상하이냉동연 구소, 상하이냉동공조산업협회 주최로 개최되었으며, 다음 행사는 2022년 4월 11일부터 13일까지 충칭 국제 엑스포 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 그리 부스 전경(출처 : cr-expo.com)


그리, 고효율 고성능 인버터 냉동기 선보여

그리(Gree)는 제32회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EXPO 2021)에 참가해 고효율 인버터 터보 냉동기를 선보였다. 신제품 인버터 터보 냉동기는 3000TR의 최대 용량을 자랑하며, 기존의 원심 냉각기에 비해 40% 더 높은 효율성과 동시에 고성능 냉각 능력을 제공한다. 최신 인버터 기술이 빛나는 이 제품에는 세계 최초로 10kV의 고속 영구자석 코어를 가진 동기 모터가 탑재되었다.

그리가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10kV 동기식 인버터 원심 냉각기, 가변 용량의 고효율 인버터 스크류 냉각기 및 스크롤 인버터 압축기는 엑스포 공식 전문가위원회에서 선정한 “혁신 제품”으로 소개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리의 수석 엔지니어인 Liu Hua는 “그리는 냉난방 공조 산업의 혁신과 최고의 기술, 성능 및 경제성을 목표로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HVAC 업계의 선도 기업인 그리는 에어컨 기술의 발전과 에너지 절감을 달성하고 업계의 발전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비처 부스 전경(출처 : cr-expo.com)


비처, 6회 연속 올해의 혁신 제품상 수상

냉동공조 기술 전문기업 비처(BITZER)는 제32회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EXPO 2021) 에서 CSW105 시리즈로 올해의 혁신 제품상을 수상했다. 소형 스크류 압축기 CSW105 시리즈는 공조용으로 설계되었으며, 높은 에너지 효율성과 지능적인 작동을 높이 평가받아 공조 부문 어워드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CSW105 시리즈는 수랭식 액체냉각기, 공랭식 액체 냉각기 및 저온 히트펌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콤팩 트한 설계로 매우 다재다능한 매력이 돋보이는 제품 으로, 1,700m³/ h~2,000m³/h(50Hz 작동 시)의 변위 를 제공한다.

이 시리즈는 효율적이고 무한 조정 가능한 CR(용량 조절)이 탑재되어 있을 뿐 아니라, 자동화된 Vi 조정을 위한 최적화된 슬라이더 개념으로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독립적이고 효율적으로 볼륨 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전 배선된 센서 및 액추에이터가 있는 통합 IQ 모듈 CM-SW-01을 사용하면 압축기를 시스템 제어에 쉽게 통합할 수 있다.

한편 비처는 이 전시회에서 6회 연속 혁신상을 수상했다. 2019년에는 HS95 스크류 압축기가 HVAC&R 부품 부문에서 상을 받았으며, 2018년에는 IQ모듈이 장착된 ECOLINE+왕복 압축기가 냉동 부품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  존슨콘트롤즈 부스 전경(출처 : cr-expo.com)


존슨콘트롤즈, 히트펌프 등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솔루션 소개

존슨콘트롤즈는 제32회 중국제냉전(CHINA REFRIGERATION EXPO 2021)에 참가해 탁월한 에너지 절약 솔루션을 선보인 가운데, 프리미엄 주거용 열회수 히트펌프 YORK YVAG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YORK YVAG는 주거 및 상업용 난방을 다루는 52 개 회사에서 제출한 112개 제품 중 하나였다. 탁월한 에너지 절약형 열회수 시스템은 연중 주거용 난방 응용 분야에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열회수 히트펌프 YORK YVAG는 냉각, 난방 및 온수 기능을 모두 하나의 장치에 통합하여 난방 응용 분야를 해결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건물의 지속 가능성을 최적화하기 위한 존슨콘트롤즈의 OpenBlue 플랫폼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고 궁극적으로 건강한 사람, 공간, 환경을 추구한다. 2020년에 공개된 OpenBlue에는 원격 진단, 예측 유지 관리, 규정 준수 모니터링 및 고급 위험 평가와 같은 맞춤형 AI 기반 서비스 솔루션이 포함된다. 이번 수상으로 OpenBlue에 대한 존슨콘트롤즈의 약속과 고객 및 파트너를 위한 연결된 기술, 제품 및 서비스의 전체 제품군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히트펌프는 암모니아와 같은 GWP가 낮은 냉매에 의존하면서 탄소중립 열원 역할을 한다. 존슨콘트롤즈 는 크기, 효율성 및 온도 범위에서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탄소 배출량 감축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2002년 이후 존슨콘트롤즈는 자체 온실 가스 배출 집약도를 70% 이상 줄였다.

한편 존슨콘트롤즈는 지난 40년 동안 주거용, 상업용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광범위한 히트펌프 포트폴리오를 개발해왔다. 회사 관계자는 “유럽 및 중국 시장과 그 밖의 시장에서 증가하는 히트펌프 수요를 충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며, “최근에는 덴마 크에서 12건 이상의 지역난방 및 냉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히트펌프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HP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