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리포트


핀란드 히트펌프 판매량, 지난해 30% 이상 증가

관리자
2020-05-06



핀란드 히트펌프협회

- 2019년 98,000대 판매 기록, 6억 유로 이상 투자

- 투자 수익률, 고용률, CO2 배출 감소율 뛰어나 꾸준한 성장 기대


핀란드의 2019년도 히트펌프 판매량은 30% 증가 했고 유로화 기준으로는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설치된 9만8000대의 히트펌프에 6억 유로 이상이 투자됐다. 동시에 설치된 히트펌프 100만대의 대기록이 깨졌다. 

히트펌프 투자는 이미 약 60억에 달한다. 히트펌프는 연간 총 10TWh 이상의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이는 핀란드의 주택 및 서비스 건물 재고 난방량의 15%에 해당한다. 

주목할 점은 이러한 환경 및 기후변화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주로 주택 소유자들이 자신의 자금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히트펌프의 뛰어난 수익성으로 인해 소비자의 의사 결정이 쉬워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핀란드 히트펌프협회(SULPU ry)의 통계에 따르면 2019년 98,000대의 히트펌프가 판매되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다. 판매된 공기열원 히트펌프 수는 79,000대, 지열 히트펌프 9,000대, 공기 대 물 히트펌프 6,000대, 배기열 히트펌프 4,000대에 달했다. 

전년도 대비 모든 열원의 히트펌프 판매량이 증가했다. 납품된 히트펌프 시스템의 규모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유로화로 환산하면 해당 부문 내 매출이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히트펌프 소비자 가격 대비 판매 가치는 6억 유로 이상이었다. 

핀란드 히트펌프협회(SULPU ry)의 Jussi Hirvonen 이사는 “지난해 인버터로 조절되는 지열 히트펌프의 혁신적인 발전으로 인해 지열 히트펌프의 유로화 측면에서 성장에 기여했으며, 소비자 가격으로 계산한 결과 이미 60억 유로 이상이 주요 기후활동에 투자되었다”라고 밝혔다.  

단독주택 건설업체의 약 70~80%가 히트펌프 솔루션을 선택하며, 대부분의 경우 지열이나 배기열 히트펌프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약 8,000대의 석유 연소 보일러가 지열 난방 시스템 또는 히트펌프로 교체되었다. 

히트펌프 난방 전환으로 인한 수익성이 주택 소유자에게 매우 탁월함에도 불구하고 교체율은 여전히 실망스러울 정도로 낮다. 이 기후 행동의 투자 수익률은 보통 10% 이상이다. 

아직도 15만여 가구의 굴뚝에서는 연소된 석유가 뿜어져 나오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공기 대 물 히트펌프는 석유 연소 및 전기보일러 시스템을 대체하거나 그와 함께 사용된다. 공기열 히트펌프는 주로 직접 전기 난방이 이루어지는 주택과 휴가용 주택의 전기를 절약하기 위해 설치된다. 

또한 산업용 홀과 서비스 빌딩과 같이 더 큰 규모의 공기 대 공기 및 공기 대 물 히트펌프를 위해 시장의 틈새시장이 열린 것도 만족스러운 일이다. 아파트 건물에 배기열 히트펌프의 보급이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이미 수천 채가 넘는 아파트에는 이미 배기열을 회수하는 히트펌프가 설치되어 있다. 

이것은 지역난방이나 건물의 다른 에너지 소비량의 50%를 감소시킨다. 이러한 솔루션의 잠재력은 3~5TWh/a 범위에서 매우 중요하다. 아파트 건물 3만 여 채가 환기를 통해 20℃ 이상의 배기를 영하의 실외 온도로 방출하고 있다. 


중략...


월간 히트펌프공조 2020년 5월호 게재